빛의 특징과 이론

낮거북이

사과 그리기(빛공부)과정.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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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특징과 사물의 특징(반사).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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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특징과 이론.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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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항상 큰 그림자와 빛을 이해하지 못해서 창작을 할 때마다 답답했는데 수업을 듣고 많은 부분을 깨닫게 되어

개인적으로 공부했던 내용과 수업으로 들은 내용을 더해서 잊기 전에 튜토리얼을 작성해봅니다. 

 

 

빛의 특징

빛에는 크게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빛은 한 방향으로 비추고 멀리 갈수록 흐려진다.

2. 빛이 가까이 올수록 빛의 색이 더해져 명암의 대비가 강해지고 사물의 고유색이 사라진다.

(그림이 타보이거나 불타는 이유)

3. 빛이 지면에 닿을 때 파장이 퍼지면서(빛의 확산, 산란) 주변의 사물을 비추고 사라지기 때문에 반사광이 생긴다.

  

 

 

빛의 특징들을 각각 자세히 살펴볼까요?

 

 

빛의 첫 번째 특징

빛은 한 방향으로 비추고 멀리 갈수록 흐려집니다.

즉, 빛이 비추지 않는 부분일수록 빛을 받는 면적이 적어져서 색이 어두워진다는 뜻입니다.

 

 

 

원과 직사각형으로 예시를 보겠습니다.

직사각형과 원의 기본 형태(평면)입니다.

Tip - 한 가지 색으로만 칠해진 이 형태를 빛을 받은 사물의 기본색상이자 사물 고유의 색이라고도 합니다.

기본 색상(사물 고유의 색)

 

빛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흐려지는 성질 때문에 원과 직사각형의 구조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보통 그림을 그릴 때 이 단계에서

큰 그림자와 그림의 구조를 만들어줍니다.

 

 

 

 

또한 빛을 받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퍼지는 성질 때문에 빛에서 거리가 멀어질수록 어둠이 짙어집니다.

제대로 묘사한다면 위와 같이 묘사해주는게 맞습니다.

 

★빛을 받는 공간의 거리에 따라 사물의 구조가 탄생됩니다.

 


표시된 부분은 하이라이트입니다.

하이라이트는 빛을 100%로 받는 면입니다.

중요하니까 궁서체로 다시 한 번

★Tip - 그림을 그릴 때 하이라이트의 묘사에 따라 사물의 재질과 강도가 결정됩니다.

즉, 사물을 잘 관찰해서 특징을 알고 묘사해야 한다는 뜻이죠!!★

 

하이라이트 정말 중요하니까

구분 해놓았습니다.

 

하이라이트 묘사에 따른 사물의 재질과 특징


 

그림자

그림자는 빛이 비추는 반대방향, 90도에 생깁니다.

 

빛은 광원으로부터 사방으로 곧게 퍼져나갑니다.

빛이 나가는 중간에 불투명한 물체가 놓이면 빛은 앞에 있는 물체에 막혀 더 이상 나가지 못하고

불투명한 물체 뒤로 빛이 가지 못하기 때문에 그림자가 생깁니다.

 

즉, 그림자는 빛이 통과하지 못한 어둠입니다.

 

빛이 움직일 때마다 그림자의 위치도 변합니다.

또한 빛의 거리에 따라서 그림자의 길이도 변합니다.

 

빛이 멀음 - 그림자가 짧음

빛이 가까움 - 그림자가 김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입니다.

http://wonartschool.com/xe/index.php?document_srl=162753&mid=art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fdjjang4005&logNo=221026945274&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계속 예시를 보겠습니다.

 

 

출처 - https://www.oreilly.com/library/view/basic-perspective-drawing/9780470288559/12_chapter08.html

 

 

 

출처 - http://dciner.fr/dessiner-les-ombres-en-perspective/

 

지금 보고있는 예시처럼 빛의 높이와 거리에 따라서 그림자가 결정됩니다.

 

 

 

빛의 두 번째 특징

빛이 가까이 올수록 빛의 색이 더해져 명암의 대비가 강해지고 사물의 고유색이 사라진다.

그림을 그릴때 중간색이 많아서 그림이 불타고 타 보이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빛이 멀리 있지 않고 가까이 있을 때 중간색이 모자라면 불타는 것 처럼 보입니다.

 

빛이 가까이 있는 경우에는 그림자도 짙고 빛을 받는 면적이 적어져서 사물을 제외한 주변이 어둡습니다.

빛이 멀리 있는 경우에는 그림자도 옅어지고 빛을 받는 면적이 많아져서 사물이 밝아집니다.

 

 

 

 

빛의 세 번째 특징

빛이 지면에 닿을 때 파장이 퍼지면서(빛의 확산, 산란) 주변의 사물을 비추고 사라지기 때문에 반사광이 생긴다.

 

 

 

또한 사물의 특징에 따라 주변을 반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빛의 직접광과 달리 반사광은 부드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빛의 세 번째 특징인 빛이 지면에 닿으면서 산란하며 주변 사물을 비추면서 생기는 빛이기 때문이에요.

 

반사광으로 실외와 실내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실외 - 가장 큰 광원인 태양이 있고 주변에 반사할 사물이 많은 경우, 반사광(주변광)도 많다

실내 - 주변광이 다양하지 않을 경우

 

 

사물이 반사율을 가지고 있으면 주변 사물을 비춥니다.

 

이렇듯 빛의 이론과 특징을 알아보았는데요.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빛의 특징과 이론

 

 

 

 

빛의 특징과 사물의 특징(반사)

 


 

 

 

 

 

이제 이론을 배웠으니 실전으로 가봅시다!!

사과를 그려볼겁니다.

과정입니다.

 

사과 원본

 

사과의 고유색

 

 

사물의 구조

사물의 구조를 표현할 때 색을 정하는 팁!

 

 

빛의 첫번째 특징에 따라 빛을 받는 면적이 적어질수록 명도와 채도가 낮아집니다.

그런데 빨간색은 컬러피커에서 맨 끝! 더 이상 내려갈 부분이 없죠.

 

색의 순환

색은 순환하므로 그 위로 가서 색을 정하고 칠해주면 됩니다.

 

 

사물 표면의 섞여있는 색의 특징

 

사물의 앞과 뒷 부분 사이의 공간묘사(꼭지부분)

꼭지 부분은 새 레이어를 추가해서 해당하는 부분에만 색을 칠한 뒤 지우개로 지워주면 됩니다.

정말 쉽죠?

사물의 질감 특징

이중 브러쉬로 사과 특유의 질감을 표현해줍시다.

하이라이트 + 반사광

하이라이트를 그리기기 전에 조명이 무슨 색인지 생각해보아야합니다.

이 사과를 비추는 조명은 태양이나 백열등으로 노랗고 따뜻하기 때문에 하이라이트의 색상도 단순히 하얀색으로 칠하면 안됩니다.

하이라이트는 빛을 100%로 받고 있는 면이기 때문에 명도가 올라가고 빛의 색이 더해집니다.

사과의 하이라이트는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은 주황색으로 칠해줘야합니다.

 

 

 

사물의 반사율에 의한 주변이미지

(거울처럼 비친 물체)

그림자 + 정리

질감을 더 표현해줘도 좋고 닷지 툴과 번지툴을 이용해서 빛을 받는 부분을 더 밝게 해줘도 됩니다.

닷지 툴을 이용할 때는 노출을 100%로 하고 꼭 칠해주는 것 잊지마세요.

 

 

 

 

이건 개인적으로 포토샵 컬러피커 구간 정리한 건데 외우려고 올립니다.